好韓國 | 好人才 펀팟교육 부동산여행커뮤니티 비즈취업쇼핑
 
로그인 - Login HSD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경제 / 문화 / 생활 / 기타
청도 / 연대 / 위해 /
산동
/ 중국
라이프 > 뉴스 > 경제
”VC 투자, 중국처럼 한다면 성공”
-SV인베스트먼트 홍원호 대표이사 발표
-중국자본시장연구회 128차 세미나

“중국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앞선 경험이 한국에서의 벤처 투자에 도움이 되고 있다. 한국에서의 경험을 중국 벤처 투자에 적용했던 과거와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홍원호 SV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는 25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중국자본시장연구회 128차 세미나에서 중국의 벤처투자 시장에서 한국이 배울 점이 많다고 역설했다.

홍 대표는 “2003년 중국의 벤처캐피탈(VC) 시장 규모는 1조원도 안되는 불모지였다”며 “코스닥과 벤처 붐으로 성장한 한국 벤처캐피탈 시장보다도 더 작은 규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벤처업계에는 자금과 인력이 몰리면서 이제 미국보다도 더 많은 유니콘 기업이 생기게 됐다”고 했다.

실제 ‘중국판 포브스’로 불리는 후룬리포트가 지난해 공개한 ‘2019년 후룬 유니콘(기업가치가 1조원을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순위’에 따르면 전 세계 유니콘 494개 중 중국 기업은 206개로 가장 많다. 미국의 유니콘은 203개로 중국보다 3개 적고 중국과 미국 뒤를 인도(21개), 영국(13개), 독일(7개), 이스라엘(7개), 한국(6개)가 이었다.

한국과 중국의 유니콘 수가 이처럼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홍 대표는 잘 갖춰진 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꼽았다.

그는 "일단 중국은 스타트업 참여율이 높고, 벤처자금도 대규모”라며 “여기에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가 지원하는 대형 VC 생태계가 조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타트업 친화적인 정부의 정책도 중국의 많은 유니콘을 탄생하게 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제 중국 벤처업계 트렌드가 한국보다 2~3년 이상은 빠른 것 같다며 한·중 VC 투자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일단 VC가 갖고 있는 비전과 미션의 차이가 크다는 설명이다. 홍 대표에 따르면 중국 VC는 어떤 산업의 틀을 완전히 뒤바꿀 수 있는 업체를 발굴하고 투자한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반면 한국 VC는 아직 기존의 틀을 깰 수 있는 업체를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한·중 VC는 투자할 회사를 선택하는 가치 평가 기준에서도 큰 차이를 보인다. 중국은 △유니콘으로의 성장 잠재력을 지녔는가 △새로운 시장에서의 선두주자인가 △시장의 선두 위치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느냐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회사의 수익성에 중점을 두고 투자를 결정한다.

투자 과정과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가 크다. 중국에서는 시리즈별로 누가 리딩(Leading) 투자를 하는가에 대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업체 펀딩 시리즈별로 계속해서 투자를 이어가기도 한다. 반면 한국은 돈을 묻어두고 잘되길 기다리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스타트업 경영 방식에도 다른 점이 있다 중국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으로 VC가 이사회에 적극 참여하는 반면, 한국 스타트업의 이사회는 형식적인 수준에 불과하다.

홍 대표는 “한·중 VC의 차이를 이해하고 중국 VC 장점을 참고한다면 더 성공적인 VC 투자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일방적인 낙관 및 부정적 입장은 탈피할 시점”이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이며 전사적인 역량으로 준비하지 않은 시황적 투자는 리스크가 크다”고 경고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출처: 아주경제 3월 25일자 발췌

금주의 인기컨텐츠
[면접상식] 코로나로 얼어붙은 中 채용   [] [외부기고] 기업의 조업재
[면접상식] 면접관이 좋아하는 답변 유   [전시회자료] 2019 아시아 농업 및 식품
[전시회자료] 중국 실버산업 트렌드를 한   [길거리중국어] 우제추페이쑹(无接触
의견쓰기
 
현재 0 /(최대 한글100자,영문200자)
칭다오시 입국자 코로나19 확진
칭다오 지하철 4호선 공사 전면 재개
보복적 소비 시작한 중국..."7분만에 신
韓·日에 밀릴 수 없다…중국 배터리왕
칭다오시 일부 외식업체 운영 재개
스킨케어 여성 피부 고민
㈜제니트리 부설 생명과학연구소 피부 나이에 있어 무엇보다 ..
불고기를 마음대로 먹을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칭다오에는 한국 음식점이 많지만 대부..
생각대로 C [중국생활백
위성을 달고 거금을 들여 스카이 라이프를 설치해도 비라도 내리..
 
회사 소개 | 인재채용 |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제휴사 | 고객센터 | 사이트맵